재무/회계 - 직원 인터뷰
-
재무팀 / 김용현 대리 -
팀에서 맡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자금조달, IR 및 신용등급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자본시장은 크게 DCM과 ECM으로 나뉘는데 그 중 DCM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 시황을 고려했을 때 회사의 유동성 극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경영실적을 자료로 작성하여 투자자에게 설명해야만 하는데, 이런 업무를 IR(Investor Relations)이라 하고 해당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IR은 단순한 홍보와는 달리 회사의 투자를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시장 분석력 및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을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금조달 시 제일 중요한 고려 요소는 자본비용인데, 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회사의 Credit입니다. 저는 각 금융기관 및 신용평가사들로부터 이러한 회사의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앞서 말한 3가지 업무는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이 있고,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 상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만큼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
위 분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흔히들 재무분석, 경제학, 통계학 등 재무 관련 수업을 떠올리면 골치 아파해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하여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회사의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재무팀의 역할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공 지식의 실무 활용도가 높을 뿐 아니라,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인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재무분야에서 남들보다 한발 더 나아가는 재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STX중공업의 핵심부서에서 회사의 경영에 이바지하고자 이렇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장래 포부는요? 최종 Career Target은 CFO(Chief Executive Officer)입니다.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무 경험 및 재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막 4년차 대리이기에 아직 재무 직무에 있어서 실무 경험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팀원들과 협업하여 단계별로 실무 능력을 키워 나갈 것이고, 틈틈이 재무, 세무 및 기획 관련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인간이 동물이나 기계와 다른 이유는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왜 STX중공업을 원하고, ‘재무’라는 직무를 하고 싶은 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고 그에 합당한 이유를 고찰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셨다면, 여러분들의 소신과 열정을 보여 주세요. 그러면 우리 STX중공업에서도 지원자 여러분들을 알아볼 것입니다.
젊은 인재가 많은 STX중공업, 여러분들이 이제는 주인이 되실 차례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