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고객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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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소개 C/S고객지원은 선박 및 플랜트의 메인 장비인 디젤 및 가스 엔진을 구매하고 운영하는 고객들로 하여금 그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 및 조치하여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고 제반 하자사항에 대한 검토, 분석을 통해 동일 문제의 재발방지 및 품질향상으로 고객 만족과 수요 재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입니다.
고객지원업무는 세부적으로 1)사외보증업무(commissioning), 2)사후업무(warranty), 3)사전업무(B/S), 4)피드백업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사외보증업무(commissioning)란, 엔진이 공장에서 생산되어 테스트 및 품질보증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된 후에 다시금 고객 측 SITE에서 테스트 및 품질보증을 실시하게 됩니다. 엔진설치(탑재), 시스템 구축, 엔진시동, 부하시운전 검사를 통해 성능과 품질을 보증하며, 이 과정 중에 발생된 문제점 및 고객 요구사항을 철저히 검토하고 확인하여 처리하는 업무입니다.
2) 사후업무(warranty)란, 사외보증을 통해 최종고객(End customer)에 전달된 제품(엔진)에 대해 계약사항에 따라 하자 보증기간 내 발생하는 클레임 및 고객요청사항을 처리 및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3)사전업무(B/S)란, 고객에게 엔진을 납품 후 문제점 및 고객의 요청사항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사전 방문 점검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설계 변경된 사항에 대해 반영 조치해 주는 업무로, 이러한 B/S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더 높은 서비스 제공 및 고객 만족을 줄 수 있는 업무 입니다.
4) 피드백 업무란, 상기 1),2),3)업무 과정을 통해 발생되는 품질문제에 대한 정확한 현상, 및 처리 결과 등을 회사 내 관련 조직으로 전달하여 추후 동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고 노력하는 업무로써 이 과정을 통해 제품 품질, 서비스 품질 등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업무입니다. -
필요역량 고객지원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1)전문지식, 2)외국어 능력, 3)기본소양이 필요합니다.
1)전문 지식 : 다양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고, 이를 이해하며 원활한 처리 업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구조 및 작동원리 이해, 엔진과 관련된 시스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2)외국어 능력 : 해외 고객들에 대한 불편사항 및 요구사항들을 수렴 및 정확하게 파악하여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외국어 구사 능력은 당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직무 역량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3)기본 소양 : 내/외부 고객과의 폭넓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친밀감과 적극성을 갖추어야 하며,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인성을 갖추어야 할 것 입니다. 또한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과 주인 의식으로 업무에 임해야 할 것이며, 끊임 없는 자기 개발로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는 근면성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 소양은 향후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될 것입니다. -
경력 개발 기회 고객지원 업무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업무를 통해 어느 조직보다 풍부한 업무 경험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1)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엔진운전 중 발생되는 문제점을 적절한 Trouble shooting(조치) 통해 전문지식과 현장관리 능력 등 실무 기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2) 고객지원업무는 대 고객 접점업무로서 위기관리능력, 협상능력 등 고객 대응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3) 고객 및 엔진 라이선스와의 업무 관계를 통해 엔진관련 전문지식 외에도 소통 능력 및 외국어 구사 능력을 실무를 통해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4) 고객지원업무는 고객 및 내부조직 그리고 협력사 등과의 소통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체계화된 운영 관리 능력 및 기획 능력 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