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
직무소개 선주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기본 성능, 주요 기자재의 사양을 확정하여 이를 합리적이며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배의 각 부분의 계획을 종합해서 설계도를 작성하여 구체적으로 생산 정보를 명시하는 일과 그 과정을 설계라 하며, 진행순서에 따라 개념설계 및 초기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생산설계로 나누어 집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배의 각 부분에 따라 나누어서 설계를 하게 되는데 각 부분에 따라 의장설계, 전장설계, 선체설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의장설계 부문에서는 e/r이나 deck에 들어가야 하는 기계, 장치 등의 위치를 설계하고 전장설계 부문에서는 배에 전력을 공급하는 루트를 정하고 전선의 배치 등을 설계합니다. 선체설계 업무는 말 그대로 선체, 즉 배의 외판과 내부재를 일정강도 이상을 가지도록 설계하는 업무입니다. 이처럼 각 부분의 설계도들이 모여 배 전체의 설계가 완성됩니다. -
필요역량 1. 언어 : 선주의 요구에 부합한 선박을 설계하기 위하여 선주와 의견 조율을 위한 회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실력이 필요하며, 선주에 따라 제 2외국어 능력 역시 필요합니다.
2. 전문지식 : 배는 많은 과학과 지식이 함축되어 있어, 선박 설계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선박 지식은 물론 역학, 전자전기학, 기계학 등 다양한 방면의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학부시절 학회 활동, 공모전, 프로젝트 참가 경험 등을 통하여 전공 지식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
경력 개발 기회 우선 OJT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부시절 습득한 지식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접목이 되는지 배우게 됩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은 먼저 입사한 멘토를 통하여 보다 자세히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도중에도 주기적인 사내/사외 교육을 통하여 전문적인 설계 기술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직접 해외 선주 및 선급회사들과 통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므로, 사내 on/off line교육을 통하여, 어학 스킬 역시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STX그룹은 상선, 해양플랜트, 특수선, 크루즈선의 일괄 생산체제를 갖춘 전 세계 유일한 조선 그룹입니다. 따라서, 끊임 없는 자기 개발을 한다면, 자신이 설계한 다양한 선박들이 세계를 누비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